본문 바로가기
정보

증여세 면제 한도액 및 증여세 계산기

by Picks 2021. 6. 11.
반응형

부동산 증여가 많아지고 있는 요즘, 아무래도 소중한 자산이기에 절세를 위해 최대한 잘 계산해서 활용하는 게 가장 중요한데요. 간단하게 증여세는 무엇이고, 2021년 최신 세율 기준으로 얼마의 증여세 세율이 적용되는지 알아보고 증여세 계산기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증여세 계산기

 

증여세란?

 

타인의 증여에 의해 무상으로 취득한 재산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취득한 사람에게 부과하는 세금

 

증여세는 의무적으로 반드시 부담해야 하는 부분으로 일상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얼마의 증여세를 내야 하는지 미리 확인하고 인지해서 최대한의 절세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참고로 증여 중 사망으로 인한 증여는 상속세 과세대상으로 규정되어 있는 사실 또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세율

 

우리나라의 증여세 세율은 총 5구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10%에서 최대 50%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30억 원을 초과했을 경우 50%의 달하는 엄청난 세율로 인해 그 동안 운영해 온 회사를 가업승계 하지 않고 폐업을 하는 사례도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증여세 세율
증여세 세율

 

 

예를 들어,

 

성인이 된 자녀가 부모님에게 3억 원의 금액을 증여 받았을 경우

자녀의 경우 5천만 원이 공제되며, 3억 원의 증여세 세율 20%가 적용되어

 

3억 원 - 5천만 원(공제) = 2억 5천만 원

2억 5천만 원 x 20% - 1천만 원 = 4천만 원 세금이 적용됩니다.

 

 

증여세 면제한도
증여세 면제한도

 

증여세는 10년간 합산한 금액으로 산정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준 금액 초과 시 과세가 진행되는 점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물론 10년이 지나면 다시 같은 금액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증여세는 세금신고 중 상당히 까다롭고 복잡한 절차와 엄격한 기준이 정해져 있는데요. 따라서 어느 정도의 세액이 발생되는지 알 수 있게 증여세 계산기로 계산해 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증여세 계산기로 미리 계산해보기

 

 

 

찾아줘 세무사 홈페이지

 

 

증여세 신고방법

 

증여세는 증여 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서를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고서를 기한 내 제출했다면 신고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반대로 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았거나 과소 신고를 한 경우에는 세액공제를 당연히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가산세를 물게 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무신고 가산세 : 미납세액 x 20%

부정 무신고 가산세 : 미납세액 x 40%

과소 신고 가산세 : 미납세액 x 10%

납부불성실 가산세 : 미납세액 x 미납일수 x 2.5/10,000

 

정상적으로 신고를 했을 경우 산출 세액의 3%를 신고 세액공제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2021.06.03 - [정보] - 부동산 취득세율 확인 및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사용방법

 

부동산 취득세율 확인 및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사용방법

요즘 부동산은 저축이나 주식보다 보다 안전한 투자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무리하게 구입하다 보면 부동산 취득세도 만만치 않은 부담이고 또 부동산 취득세 관련해서

top-pick.tistory.com

2021.05.27 - [정보] -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 방법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 방법

2021년 개별공시지가가 발표됨에 따라 어느 정도 평균적으로 인상이 되었는지 또는 변동이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

top-pick.tistory.com

2021.05.15 - [정보] - 복잡한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하는 방법은?

 

복잡한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하는 방법은?

6월부터는 세율이 높아지고 양도소득세 기준이 조금씩 달라지다 보니 요즘은 양도소득세 자동계산도 잘 되어 있는데요,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은 홈택스에서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미리

top-pick.tistory.com

 

납부불성실 가산세
납부불성실 가산세

 

증여세를 지연할 경우 가산세 적용

 

증여세 납부에 있어서는 일시 납부가 가능한데요. 부득이하게 세금 납부의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 2회에 나눠서 내거나 혹은 장기간에 걸쳐서 나눠서 연부 연납할 수 있습니다. 단, 분납을 할 경우 납부할 세액이 1천만 원 초과했을 때에는 2개월 이내에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2천만 원 이하일 경우, 1천만 원 초과 금액이 발생하며 2천만 원 초과일 경우 그 세액의 50% 이하의 금액이 발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