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부동산 취득세율 확인 및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사용방법

by Picks 2021. 6. 3.
반응형

요즘 부동산은 저축이나 주식보다 보다 안전한 투자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무리하게 구입하다 보면 부동산 취득세도 만만치 않은 부담이고 또 부동산 취득세 관련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를 활용해서 세금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췩득세 계산기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집을 장만하기 전에 먼저 부동산 취득세를 알아보고 계약하시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인데요. 각자의 상황이나 부동산 세금 관련 세율은 어떻게 정해져 있고 얼마를 내야 하는지 정도는 파악을 하고 진행하셔도 좋을듯합니다.

 

 

취득세란?

부동산을 포함하여 차량·기계장비·항공기·선박·입목·광업권·어업권·양식업권·골프회원권·승마회원권·콘도미니엄 회원권·종합체육시설 이용회원권 또는 요트 회원권을 취득한 자에게 부과하는 세금

 

 

부동산 취득세

매매, 신축, 교환, 상속, 증여 등의 방법으로 대가를 지급하거나 대가 없이 부동산의 소유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 번이라도 납부를 해보셨다면 취득세 외에도 농어촌특별세, 지방교육세가 있다는 것을 잘 아실 텐데요. 이 세금은 부가세로 일반적으로 내는 부동산 세금에 포함되어 나오는 목적세입니다.

 

부동산세 납기에 대해서도 우리나라는 실제로 부동산을 취급한 자가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등기 혹은 등록과 상관없이 취득일로부터 60일 내에 스스로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당연히 등기 및 등록이 이뤄져야 하는 경우라면 등기 접수 당시까지 부동산 취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과세표준 및 세율표
출처 : 국세청

 

국민주택이라 부르는 전용 85제곱미터 이하는 농특세 비과세입니다.

전에는 4주택 이상만 다르고 1주택에서 3주택까지는 모두 가액에 따른 비율로 부과했는데 이제 주택수, 조정 지역 여부, 법인 등에 따라 세율이 달라졌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를 이용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되는 부분이 자기가 가지고 있는 부동산의 개수와 규모 투기지역인지 과열 지역인지 등 이런 것들을 자세히 알고 있어야 세금폭탄을 피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에 발표한 취득세 세율 방침에 따라 전용면적 85 이하를 매수할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부과되지 않으며 1가구 1주택은 1~3%대의 세금이 정해져 있으며 집값이 6억 이하이면 1%, 9억 이상이면 3퍼센트로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지방세법 개정표
지방세법 계정 후 취급세율

 

 

다주택자는 부동산 취득세 세율이 더 높은데요. 비조정지역의경우 2주택은 1~3%로 1주택자와 비슷하게 적용되지만 조정 지역에서는 8%로 강하게 규제합니다.

 

3주택자는 비조정 구역 8% 그리고 조정 지역에서는 12%입니다. 사실 조정 지역의 아파트는 보통 10억 원이 넘어 가는 경우가 많은데 3주택으로 10억 원의 집을 취득한다면 세금만 처음에 1억 2천만 원을 내야 합니다.

 

당연히 주택수가 늘어날수록 부동산 취득세 세율은 더 높아지는 원리이지만 한편 법인은 무조건 12%의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거래를 앞두고 있다면 꼭 참고하셔서 제대로 된 신고납부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미리 계산해보기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링크된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사이트는 생애 최초 구입 감면 조건을 넣어 계산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2021.05.15 - [정보] - 복잡한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하는 방법은?

 

복잡한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하는 방법은?

6월부터는 세율이 높아지고 양도소득세 기준이 조금씩 달라지다 보니 요즘은 양도소득세 자동계산도 잘 되어 있는데요,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은 홈택스에서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미리

top-pick.tistory.com

2021.05.27 - [정보] -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 방법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 방법

2021년 개별공시지가가 발표됨에 따라 어느 정도 평균적으로 인상이 되었는지 또는 변동이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

top-pick.tistory.com

2021.05.21 - [정보] - 전월세 신고제 대상 및 전월세 신고 방법 (주택 임대차 신고제)

 

전월세 신고제 대상 및 전월세 신고 방법 (주택 임대차 신고제)

임대차 3법 중 전월세 신고제가 이제 곧 시행되는데요. 전월세 신고제 뜻은 무엇이고 전월세 신고제 대상과 전월세 신고 방법은 어떤 절차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월세 신고

top-pick.tistory.com

 

 

요즘은 집 장만하려면 영끌을 해도 힘들다고들 하는데 집을 장만하기 전에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활용해서 얼마나 자금이 필요한지 알아보고 또 나에게 해당되는 혜택은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서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