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및 증상

by Picks 2021. 6. 8.
반응형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무리하게 움직이거나 건강하다고 방심할 경우 몸에 이상반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으로는 어떤 점이 있는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신 예방접종 주의사항
백신접종 주의사항

 

백신을 맞기 전에는 가급적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소염 진통, 해열제 성분 약을 먹지 말고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시스템을 통해 선택한 의료기관이나 접종 센터에서는 공통적으로 백신을 맞은 후 접종 센터에서 약 30분 정도 머물러 있습니다. 혹시 모르는 이상반응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인데요.

 

경미한 발열, 주사 부위 통증, 신체 통증 등과 같은 증상은 일상적이고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다른 백신도 마찬가지이고 얼마 후 곧 사라지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백신 접종 후 30분

코로나 백신은 접종한 의료기관에서 백신 접종 후 자리를 이동하지 않고 최소한 30분 정도 머무르며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특정 알레르기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크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30분 동안 이상반응이 없다면 집으로 귀가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3시간

귀가 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해 주어야 하는데요. 주변에 가족과 함께 있는 것을 추천 드리며 이상반응이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이상 반응이 생긴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세요.)

 

 

백신 접종 후 3일

예방 접종을 받은 후 최소 3일간 이상 증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여러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2~3일 이내에 사라짐)

 

 

 

백신 예방접종 안내
출처 : 질병관리청

 

 

코로나 백신 접종 귀가 후 주의사항

 

1. 다른 예방 접종이 있을 경우 코로나 백신 접종과 최소 14일 거리를 두고 맞도록 하세요. 코로나 백신의 효과 또는 부작용을 관찰할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2. 접종 부위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 등으로 냉찜질을 해주세요.(백신을 맞은 후 가볍게 팔과 몸을 운동하듯 움직여 주세요.)

 

 

3. 통증이 계속된다면 이부프로펜 등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세요.

 

 

 

 

 

4. 감기 걸린 듯한 느낌이나 발열 등의 반응은 내 몸의 정상적인 면역반응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2~3일 내 사라집니다.)

 

 

5.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쉬어 주세요.

 

 

6. 빠른 회복을 위한 면역 강화식품을 섭취해도 좋습니다.(충분한 물과 향염작용이 있는 식품이나 보충제 등 도움이 되는 음식 등)

 

 

7. 백신을 맞은 후 최소 2~3일 동안은 술은 자제해 주세요. 술은 백신과 같은 의약물의 강력한 면역반응 발달을 방해할 수 있으며 항체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8. 백신을 맞았어도 돌파 감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감염 주의 및 거리 두기는 필수입니다.

 

 

▼예방 접종 사전예약 신청하기

 

 

 

코로나19 예방 접종 사전 예약 시스템

 

 

 

2021.06.08 - [정보] - 한국 백신접종률 및 접종 현황

 

한국 백신접종률 및 접종 현황

백신 예방접종에 점차 속도를 높이는 가운데 한국 백신 접종률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달 말까지 최대 1천400만 명에게 1차 백신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며 3분기까지 확대되면 예전처럼

top-pick.tistory.com

 

2021.05.28 - [정보] - 코로나 백신 접종 혜택(인센티브)과 방역조치 안내

 

코로나 백신 접종 혜택(인센티브)과 방역조치 안내

현재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이 빠르게 진행 중이며 코로나 백신 접종 혜택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은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인한 정부의 방역조치 완화 단계와 백신 접종 혜택은 어떤

top-pick.tistory.com

 

2021.05.26 - [정보] - 코로나 백신 노쇼예약 방법(잔여백신 예약)

 

코로나 백신 노쇼예약 방법(잔여백신 예약)

5월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지도 앱에서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시스템은 현재 시범 운영 단계이며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이 발생한 위탁

top-pick.tistory.com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에 대한 Q&A

 

Q.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가 이루어지고 있나요?

A. 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염 병예 방법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이상반응 의심 환자를 진단 또는 검안한 의사 등이 신고합니다.

 

 

Q.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에 대한 위험성, 접종 받아도 괜찮을까요?

A. 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접종의 이익이 위험보다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위험과 이익 평가는 고정된 것이 아니고 상황에 따라 최신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이상반응 발생은 기저 발생률의 예측 범위를 초과하고 있지 않습니다.

※접종 이익: 20대는 이익과 위험이 비슷하며 30대는 이익의 가능성이 크고, 40세 이상은 명백하게 이익이 높습니다.

 

 

Q. 중증이상반응은 어떻게 조사가 되고 이상반응에 대한 인과성은 어떻게 평가되나요?

A. 각 시·도의 신속대응팀, 질병관리청의 예방 접종 피해 조사반을 구성하여, 중증이상반응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 대응하고 있습니다. 접종 후 이상반응 인과성 평가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국제적 기준과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심사를 진행합니다.

※현재까지 백신과의 인과성 평가 결과, 인정된 사망 사례는 0건, 중증 2건이며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없음(5.27. 기준)

 

 

 

 

Q.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등이 걱정되는데, 백신 접종은 정말 안전한 선택일까요?

A. 모든 코로나19 백신은 아주 드문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빈도는 이미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약제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이득과 위험을 고려할 때, 백신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 보다 차례가 왔을 때 접종하시고 드물게 발생하는 중증 이상반응에 대해 안전하게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예방접종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다면 어떤 보상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예방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에 대해 폭넓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과성이 인정이 된다면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 국가보상 제도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고 인과성이 불명확한 경우도 중증 환자에 대하여 의료비가 지원됩니다.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긴급 복지, 재난적 의료비 등의 복지제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30만원 미만의 경증 사례도 보상
  • 인과성 인정 근거자료 불충분으로 판정되어 보상에서 제외된 중증환자 1인당 1,000만원 한도 진료비 지원
  • (긴급복지)소득수준 등 고려하여 의료비 300만원, 최대 600만원 지원
  • (재난적의료비) 소득수준대비 의료비 부담 고려하여 2천만원, 최대 3천만원 지원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반응형

댓글